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링가 효능 부작용

심콩달콩네 건강한 이야기

by 심콩달콩 2020. 8. 10. 22:48

본문

모링가 효능 부작용

 

안녕하세요? 심콩달콩네입니다.
오늘은 당뇨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모링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링가란?

모링가는 인도와 아프리카 등에서 자생하는 식물의 하나로 열대 지방 전역에서 재배하며 항산화 물질 등 영양소가 풍부해 슈퍼푸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모링가속에 해당하는 식물로 가장 널리 재배되는 종은 인도 북부 히말라야 산맥에서 자생하는 모링가 올레이페라다.

케냐나 마다가스카르 등 아프리카 지역에서 자생하는 모링가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모링가라 하면 모링가 올레이페라를 일컫는다.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등 남아시아와 서아시아, 아프리카, 카리브 해, 중앙아메리카 등 열대 지방 전역에 걸쳐 재배됩니다.

허브의 하나로 잎, 꽃, 씨앗 등을 음식으로 섭취하거나 치료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모링가과중 대표적인 드럼스틱은 나무에서 나는 열매인 꼬투리의 생김새가 마치 드럼스틱과 같이 생겼다 하여 드럼스틱이라 불립니다.

모링가과에 속하는 식물에서 가장 널리 재배되는 종이어서 '모링가'라 부르기도 합니다.

꼬투리 역시 '모링가 프루트'라는 명칭이 존재합니다.

따뜻한 남아시아 지역과 열대 지방에서 인기가 좋습니다.

나무 자체가 가뭄에 강하여 물이 부족한 지역에서는 예로부터 드럼스틱 꼬투리를 중요한 식재료로 사용하였습니다.

피부 질환, 감염, 관절염, 통풍 등에 효험이 있다 하여 약용으로도 활용했다.

10~12m까지 자라는 낙엽수로서 나무의 껍질은 흰빛의 회색을 띱니다

잎은 타원형에 삼회깃모양 입이고, 뿌리는 겨자무와 비슷한 생김새와 맛을 지녔으며 그 단면이 흰색으로 즙이 많은 편입니다.

황백색의 작은 꽃은 다섯 장의 잎이 불규칙하게 달려있는 형태로 서늘한 기후조건에서는 4~6월 사이에 피어난다.

열매는 7~8월 사이에 수확이 가능한 꼬투리로 연한 초록빛에 세로로 길쭉하게 자라나는데 그 길이는 20~45cm이며, 열매 하나당 5~20개 사이의 씨앗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때 씨앗은 갈색으로 1cm 내외의 크기를 가졌으며 완두콩과 같은 생김새를 띠고 있습니다.

비교적 서늘한 기후를 가진 인도 북부 지역에서는 7~9월 사이에 수확이 가능하나, 따뜻한 인도 남부 지역에서는 3~4월, 7~9월 사이로 일 년에 두 번씩 수확이 가능합니다.

재배 첫 해에는 열매 수확량이 적은 편이나 두 번째 해부터 약 300개의 꼬투리를 수확할 수 있으며, 세 번째 해에는 400~500개까지 늘어난다.

꼬투리는 알싸한 맛에 오크라와 비슷한 맛이 나며, 씨앗은 콩과 비슷한 식감에 매콤한 맛이 납니다.

 

 

 

 

모능가의 효능

모링가는 건조하고 천박한 환경에서 자라는 식물로, 혈관 염증을 잡는 식품으로 250여 가지 풍부한 영양성분이 함유돼 있어 '슈퍼푸드'로 불립니다.


- 영양실조 회복 식품

아프리카 및 빈곤 국가에서는 영양실조 회복 식품으로 사용합니다.

미국 국립 보건원에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모링가에는 우리 몸이 스스로 만들어내지 못 하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있습니다.

 


-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

모링가잎은 아스코르빈산이 풍부해 인슐린분비를 촉진시키고, 체내의 혈당을 저하시키는 역할을 해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모발 강화 효과적

아연과 비타민A, 비타민E, 아미노산은 모발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 눈 건강에 효과적

모링가 잎은 비타민과 미네랄, 칼륨, 칼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베타카로틴도 포함되어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당근이나 시금치 등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 물질로 우리 몸 안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시각에 직접 영향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 노화 방지 및 질병 예방

모링가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몸 안의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성분입니다.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므로 섭취하면 건강유지와 질병 예방, 노화 방지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면역력 증진,

드럼스틱에는 신체의 자연적인 면역 체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항생제와 노화 방지제를 가진 화학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감염이나 피부 질환과 같은 염증성 질환 등에 효과가 있는 식품이다.

 


- 근육 형성, 피로해소, 고혈압 예방

신체기능 유지에 필요한 단백질과 아미노산, 비타민 C, 칼슘, 칼륨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근육 형성, 피로 해소, 고혈압 예방 등의 이로운 작용을 한다.

 

 


- 노폐물 제거 및 다이어트에 효과

모링가가 가지고 있는 영양분은 사람에게 필요한 5대 영양소와 필수아미노산 9종, 오메가3 칼슘, 비타민, 철분, 칼슘,좋은 천연인슐리아르코르빈산 풍부합니다.

모링가는 물과 함께 섭취할 시 장벽에 있는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내장지방을 연소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에 주목 받고 있습니다.

 

 

모링가 섭취 방법


모링가의 잎과 과일, 꽃 등을 음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잎은 샐러드로 만들어 먹거나 물과 함께 갈아서 음료로 섭취합니다.

허브처럼 요리에 넣어 먹을 수 있으며 시금치처럼 살짝 데친 후 양념해 단독으로 먹기도 합니다.

 

모링가 씨앗은 주로 오일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요리에 넣어 먹거나 피부에 바를 수 있으며 다른 에센셜 오일처럼 아로마테라피(향기치료)에도 사용한다.

샤워젤 등 미용제품에 향을 첨가하는 용도로 쓰기도 합니다.

씨앗이 함유된 꼬투리째로 손질하여 수프, 카레, 튀김 등으로 활용하거나 씨앗만 따로 손질해서 콩처럼 활용하기도 합니다.

인도, 파키스탄에서는 드럼스틱 꼬투리를 넣어 '사하잔 키 사브지'라는 카레요리를 만듭니다.

인도 남부에서는 매운 스튜 요리인 '삼바르'를 만들 때 드럼스틱 꼬투리를 활용합니다.

모링가 물티슈,모링가 클렌징 밤, 모링가 천연비누등 여러 제품으로 출시돼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모링가 부작용


모링가를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 복통, 구토 증상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은 모링가 섭취가 자궁 수축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섭취를 삼가도록 합니다.


 

 

모링가에 많은 효능이 있다고하니 꾸준히 복용하면 좋을꺼 같네요~
임산부나 수유중인 여성은 섭취를 삼가해 주세요~

항상 건강챙시고 행복하길 바랍니다.

'심콩달콩네 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MCT오일 효능 부작용  (0) 2020.08.20
차전자피 효능 부작용  (0) 2020.08.15
티트리 오일 효능 부작용  (0) 2020.07.28
스피루리나 효능 부작용  (0) 2020.07.23
레몬밤 효능 부작용  (0) 2020.07.18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