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싹보리 효능 부작용

심콩달콩네 건강한 이야기

by 심콩달콩 2020. 7. 16. 23:02

본문

새싹보리 효능 부작용

 

안녕하세요? 심콩달콩네 입니다.
오늘은 새싹보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새싹보리

새싹보리는 파종 후 10~15cm정도 자란 어린 보리잎으로 다양한 영양소가 보리보다 더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일본 문부과학성 식품표준성분표에 따르면 새싹보리 분말 100g에는 비타민C가 레몬주스의 2.3배, 칼슘이 우유의 4.5배, 카로틴이 호박의 16.4배나 더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자료를 보면 식이섬유는 고구마의 20배, 철분은 시금치의 16배, 칼륨은 사과의 20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새싹보리에는 이러한 영양소 외에도 폴리코사놀, 사포나린 등의 기능성 성분들이 포함돼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보리가 오곡 중  으뜸이라며 오곡지장 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식물의 어린 잎은 다 큰 식물보다 생리활성물질과 영양성분이 100배가량 많다고 합니다.

  

 

새싹보리의 효능

- 노폐물 배출

새싹보리 속 클로로필(염색소)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내 불순물과 신진대사 후 남은 유기물 찌꺼기를 흡착시켜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혈관 개선

폴리코사놀과 폴리페놀이 풍부한 새싹보리분말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기름진 음식을 즐겨 먹는 현대인들에게 적합합니다.


- 당뇨,고지혈증 예방

새싹보리에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아미노산 등이 풍부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다이어트

새싹보리는 해독주스를 만들어 디톡스 다이어트를 할 때 사용합니다.

새싹보리 해독주스를 마시면 포만감도 주고 해독을 해서 내장지방을 빼는 효과가 있습니다.

새싹보리의 폴리코사놀 성분은 중성지방 생성과 합성을 막고 지방분해에 높은 효능을 보입니다.

- 간 기능 개선

사포나린은 간 독소 배출의 핵심 성분으로 숙취 해소,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 면역력

새싹보리분말에 포함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 노화 방지 및 암예방

SOD효소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항산화 및 노화 방지 효과, 암 예방 만성염증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새싹보리만 잘 섭취해도 해독 작용, 항산화, 콜레스테롤 조절 등 다양한 효능을 누릴 수 있습니다.

 

 

부작용


새싹보리 분말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문가는 하루 10g 이하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싹보리는 심하게 많이 복용할 경우 복통, 설사의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새싹보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싹보리 섭취 방법

 
새싹보리는 시중에 분말이나 환, 즙 등 여러 형태로 출시돼 있습니다. 

새싹보리분말의 경우 최근 일부 제품에서 쇳가루와 대장균이 검출된 바 있어 구입 전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싹보리 먹는법으로 즙 형태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새싹보리즙은 분쇄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쇳가루가 들어갈 걱정이 없으며 제품을 뜯어 바로 섭취하면 돼 먹기에도 편하다고 합니다.

 

새싹보리즙은 제조 방식을 잘 따져보고 구입해야 합니다.

새싹보리즙을 구매할 땐 저온 추출 방식으로 만든 것을 골라야 합니다. 저온 추출은 60℃ 이하의 저온에서 새싹보리즙을 만들기 때문에 열에 약한 성분들까지 온전하게 보존시킬 수 있습니다.

 

아울러 새싹보리의 영양 함량을 더욱 높이려면 효소 발효 과정을 거쳤는지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효과적으로 세포벽을 분해한 제품을 고르려면 반드시 2가지 이상의 복합효소를 사용한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에서 새싹 보리의 간편 섭취 방법이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우유 400ml에 새싹보리 분말 20g 가량을 넣고 섞어 '새싹보리 라테'로 마시는 방법입니다.


새싹보리 직접 키우는 수경 재배기도 판매되더라구요~

직접 키워서 키워보는 재미와 가족을 위한 건강한 먹거리가 될꺼 같아서

심콩달콩네는 한번 도전해보러고 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심콩달콩네 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피루리나 효능 부작용  (0) 2020.07.23
레몬밤 효능 부작용  (0) 2020.07.18
여주 효능 부작용  (0) 2020.07.15
맥문동 효능 부작용  (0) 2020.07.14
트러플 오일 효능 부작용  (0) 2020.07.12

관련글 더보기